청각재활전문센터 히어링허브 대표원장 서초본점 김광재 전문청능사입니다.
여러분은 보청기하면 어디브랜드가 가장 먼저 생각이 나시나요? 전 물론 이것을 업으로 삼다보니까 여러브랜드가 동시에 떠오르기는 하지만, 요즘은 김갑수씨가 모델로 활동을 하시고 있는 오티콘보청기가 먼저 생각이 납니다.
오티콘은 올해 귓속형모델인 오티콘보청기오운과 오픈형및 미니귀걸이형으로 출시한 오티콘보청기리얼 두가지제품이 신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올 한해 저희 고객분들이 정말 많은 선택을 해주신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왜 많은 분들에게 선택이 되고 있는지 오늘 이 두가지 모델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브랜드가 좋은 브랜드인가?
저희 센터를 방문해주시는 고객분들이 제일 많이 하는 질문이 아닐가 싶습니다. 소리를 잘 못듣는 것이 불편하시다 보니 가장 좋은브랜드 제품을 선택하고 싶은것은 당연한 얘기지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주관적일 수 밖에 없는 문제다 보니 쉽게 한브랜드를 선택해서 권유해 드리고 있지는 않습니다. 여러 고객분들의 데이터를 통해 이런부분은 어디를 선호하시는 편이고 또 다른 부분은 이브랜드를 선호한다고 말씀을 드리고 있습니다.
모든 분들이 청력이 다 다르기 때문에 개인마다 다소 차이가 있지만 대체적으로 오티콘 브랜드의 경우 시원시원한 음질로 어음변별력이 떨어지는 경우 말소리가 시원하게 들리고 또렷한 느낌을 많이 받으시기 때문에 보청기의 제일 중요한 말소리 이해도면에서 많은 분들이 만족을 하시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럼 오티콘 제품들이 왜 어음이해도 면에서 선호도가 높은지에 대한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오티콘 오운
귓속형 모델인 오티콘보청기오운의 경우 귓속형모델로는 5년만에 새로운 제품이 출시가 되어 기존제품과의 큰 차이를 보여줍니다. 오픈형모델의 전작인 모어가 정말 뛰어난 어음명료도를 보여주면서 많은 사랑을 받은 제품인데 같은 칩셋인 폴라리스 칩셋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폴라리스칩셋은 세계최초로 심층신경망(DNN_Deep Neural Network)기술이 적용되었는데 이는 사람의 뇌가 학습을 하는 방식을 모방하도록 하는 기술이라고 이해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이 기술을 적용하면서 기기 내에 저장된 1200만개 이상의 소리데이터를 가지고 반복학습의 훈련으로 주변환경을 정밀하게 초당 500번 이상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소리의 우선순위에 따라 알아서 조절해 풍부하고 선명한 소리를 알아서 들려주게 됩니다.
이 기술을 모어사운드인텔리전스라 칭하는데 이번 오티콘보청기오운에 적용된 폴라리스 칩셋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쉽게도 오운의 경우 프리미엄부터 경제형까지 5가지 등급으로 출시되었지만 이 기술이 적용된 제품은 오운 3까지이기 때문에 구매시에는 고급형 등급부터 선택하시기를 추천드리겠습니다.
오티콘 리얼
다음은 오픈형모델과 미니귀걸이형모델로 출시된 오티콘보청기리얼 제품입니다. 이제품의 경우 위에서 설명한 폴라리스 칩셋을 한단계 발전시켰습니다. 폴라리스R 칩셋을 기반으로 설계된 제품으로 말소리가 좀 더 뚜렷해지고, 불필요하게 느껴지는 잡음에 대한 관리부분이 뛰어납니다.
뚜렷하게 차이가 나는 기술력으로 소음들에 대한 관리모드를 들 수 있는데요, 보청기를 타고 들어오는 바람소리와 거슬리는 머리카락 소리나 손에 닿으면서 발생하는 접촉소음에 대한 관리가 첫번째 입니다. 이 기능은 모어사운드 인텔리전스 기술이 2.0으로 발전되면서 추가가 된 기능으로 타사 보청기에 비해 접촉소음을 14~19dB 가량 줄여주는 결과를 보여주고, 바람소리는 22% 줄여줘 어음명료도가 17% 증가했습니다.
두번째는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소리에 대한 관리기술입니다. 이는 갑작스럽게 생긴 크거나 작은 소리들을 하룻동안 50만개 이상 감지및 조절을 통해서 불편한 소리에 대한 관리를 해주는데 모어사운드 증폭기술의 2.0 버전으로 추가가 된 기능입니다. 이 기술을 통해 말소리를 잘 알아듣기 위해서 필요한 청취노력이 22%가량 줄어들었다는 결과를 보여줘 피로도를 낮춰준다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왜 소비자들에게 어음명료도가 뛰어난 브랜드로 인식이 되는지에 대해서 제품 특징을 설명드리면서 알려드려봤습니다. 제가 늘 강조드리는 것이 하나 있는데 보청기는 제품이 아무리 좋다 하여도 제대로된 피팅과 관리가 동반되지 않는다면 만족도가 떨어질 수 밖에 없다고 늘 설명드리는데요.
보청기의 기술력이 점점 발전하는 만큼 보청기를 조절하는 청각전문가의 역할은 점점 더 중요하고 강조되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피팅시에 전문가가 해박한 지식과 제품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보청기 조절이 엉뚱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오늘 설명드린 오티콘보청기는 물론 좋은제품이지만 이를 통해서 만족스런 음질과 편안한 실생활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개개인마다 청력특성에 맞게 제품이 선정되어야 하며, 최적합 피팅 과정이 필요합니다. 한국인 최초로 덴마크 오티콘본사에서 OITA(Oticon International Training Academy) 멤버로 활동하며 외국어를 기준으로 세팅딘 피팅 알고리즘을 비성조언어인 한국어에 맞춰 피팅하는 방식에 대한 것을 고민하였습니다.
오티콘 외의 브랜드 역시 모든 보청기를 피팅할 때는 착용자의 생활환경과 청력을 고려하고 편안하게 대화가 가능하도록 피팅이 이루어져야 함은 물론이고 시끄러운 상황에서의 대화 또한 가능하도록 한국어음을 고려한 피팅과, 가상음향시스템VSE피팅 등을 통해 더욱 전문적이고 세밀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한번 난청이 시작되면 관리를 통해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청력은 현재까지는 재생되는 것이 불가능한 영역으로 재활과 관리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어음명료도는 지속적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우리는 보청기를 통해 이를 유지하고 케어해 나아가야 합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시면 히어링허브는 난청으로 인한 불편한 삶을 같이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항상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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