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청능재활전문센터 히어링허브 김광재 원장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난청 인구는 매년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5년 약 39만명의 사람이 난청으로 진료를 받았다고 하며 5년뒤인 2020년에는 약 54만명의 사람이 난청으로 진료를 받았다고 합니다. 보통 난청증상이 와도 병원을 찾지 않는 사람들도 많기 때문에 이 점을 생각하면 통계보다도 더욱 많은 인구가 난청을 겪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다른 사람의 말소리가 잘 들리지 않거나 옆의 사람과 대화가 어려울 경우 난청의 의심될 수 있으나 이런 증상들을 가지고 있어도 치료시도나 재활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불편들을 개선하지 않으려는 이유는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보청기 사용에 대한 불편한 시선을 우려하거나 착용시에 불편함, 또 경제적으로 부담되는 가격 등이 큰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청기라는 고가의 제품을 잘못 구매하짆 않을까" 하는 두려움이 있다면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보청기 구입요령 6가지와 종류, 성능 및 가격 등을 알고 보청기를 구입한다면 후회하지 않는 선택이 될 것입니다.

 

구입요령 1) 청력이 보청기를 꼭 필요로 한느지 확인하기

나에게 난청이 생겼을 때 보청기를 꼭 사용해야 하는 것인가? 라는 질문을 받는다면 꼭 그것이 좋은 선택이진 않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난청이 오랫동안 방치되어 청력이 고심도 난청 수준으로 떨어진 경우나 어음변별 검사시에 말소리 변별력이 0에 가까운 수준인 경우 이론상으론 보청기 사용이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또 돌발성난청인 경우나 이독성 약물 등으로 일시적으로 청력저하가 온 경우에는 치료를 받거나 시간을 두고 지켜볼 시 다시 청력이 회복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흔한 케이스는 아니지만 소이증, 외부협착 등 해부학적으로 보청기 착용이 제한되는 경우들도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개인개인 청력과 상황이 다른만큼 보청기 착용이 제한되는 상황에서도 보청기 착용이 가능할 순 있지만, 내 상황에 보청기가 효과를 줄지 또 얼마나 효율적인지 등을 잘 따져보는 것이 우선입니다. 간혹 보청기 판맨만을 위해 효과적이지 않을 것을 알고도 이를 숨기고 보청기를 추천하는 곳도 있기 때문에 주의를 요합니다.

 

구입요령 2) 보청기 브랜드 확인하기

보청기가 효과적일 청력과 상황으로 판단된다면 당연히 보청기를 사용하여 청력재활을 해야 합니다. 위 이미지의 브랜드들은 시장점유율이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 90% 이상을 차지하는 대표 브랜드 입니다. 대부분의 난청인은 이 6가지 브랜드를 통해 보청기를 사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청각학이 일찍부터 발달한 서구권(미국, 유럽)의 제조사 브랜드입니다.

 

이 6개 브랜드의 제품이 다른 브랜드의 제품보다 가격적으로는 조금 더 비싼 편입니다. 예를 들어 최근 신제품을 발표한 포낙의 경우 양이 기준으로 프리미엄 등급의 제품가격이 1240만원입니다.(권장소바자가격기준)

엄청 부담되는 가격이기 때문에 개당 수십만원 정도의 음성증폭이 주 기능인 저렴한 타 브랜드의 제품을 찾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청기는 단순 음성증폭기가 아니라 고도의 보청기 성능을 요구하는 첨단 의료제품입니다. 기술의 발달과 함께 사용자의 요구도 꾸준히 늘어남에 따라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첨단기술 연구 및 개발에 투자를 꾸준히 해야 하며, 이런 부분을 충족시키는 브랜드가 중요한 이유 입니다.

 

오티콘의 경우 차세대 AI 기술인 심층신경망(DNN) 기술의 인공지능 보청기 ‘모어’라는 제품을 선보였고, 스타키는 ‘이볼브’라는 인간의 청각학습능력을 모방한 인공지능 보청기를 출시하였습니다. 포낙은 인공지능 기반 머신러닝으로 훈련되어 소리환경을 정확하게 식별하는 최신 ‘오데오 루미티’ 제품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각 브랜드들은 난청인들이 좀 더 사회활동에서 제약이 없게 잘 듣는 것과 함께 삶을 즐기는데 불편함을 없애기 위한 기능들을 추가해 나가고 있습니다.

 

제품 구입시엔 가격적 차이가 크게 느껴지지만 보청기의 평균 내구연한인 5년을 기준으로 판단하면 년에 10~20만원 정도의 차이로 최신 기능을 갖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내 청력과 삶을 위한 투자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추가로 6대 브랜드 제품 중에서도 대표모델 위주의 상담을 해주는 곳을 찾아야 합니다, 약 300개가 넘는 보청기 종류 중 내게 가장 맞는 제품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같은 브랜드 제품이라도 출시시기, 착용타입, 보청기 성능, 모델별 등급 등에 따라 장단점이 모두 달라 내 상황에 가장 맞는 보청기를 찾아나가는 과정은 매우 중요한 보청기 구입요령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구입요령 3) 보청기 피팅(소리적합)품질 확인하기

"보청기 종류만 똑같이 구매하면 어디서 구매해도 상관없다?"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좋은 제품을 구매하고도 제품 착용시에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보청기가 반제품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매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고 착용 이후에도 지속적인 관리가 함께 이뤄져야 하는 청각제품입니다. 나라에서 지원해주는 보청기 지원금 또한 제품 가격과 적합관리 가격이 나누어져 있을 만큼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데 이것의 핵심은 '피팅(소리적합)'입니다. 동일브랜드 동일제품이라도 이 피팅의 능력에 따라 만족도는 끝과 끝을 달리게 됩니다. 그러면 이런 피팅 능력은 무었을 보고 판단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답은 이렇습니다.

 

청각전문가를 확인해야 합니다. 청각학적으로 지식이 풍부하고 임상경험이 많은 전문가를 찾는 것이 이 적합관리에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청기에서 피팅은 난청 정도, 형태, 주파수별 최저이득과 반응곡선, 최대음압, 압축 등 전기 음향학적 피라미터를 결정하는 과정입니다. 대화영역의 어음을 일상에서 편안하고 정확하게 인식하게끔 보청기를 맞추는 과정인데, 쉽게 이야기하면 보청기에 들어오는 소리를 내게 맞도록 조절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이 까다롭고 어렵기 떄문에 보청기 착용에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같은 레시피로도 요리사에 따라 맛에 차이가 나는 것처럼, 보청기도 전문가에 따라 소리의 질이 확연이 달라진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대부분의 보청기 센터의 홍보가 본인을 청각전문가라고 말한다는 점이며,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청각전문가가 운영중인 센터의 시스템과 피팅 절차, 또 전문가의 이력 등을 꼼꼼하게 살펴야 하는 이유입니다. 단 몇시간의 교육을 통해 누구나 보청기 전문가 타이틀을 달고 보청기 판매 및 관리 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검색을 하다보면 창업 아이템으로 접근을 하는 경우도 꽤 볼 수 있습니다. 엄격한 자격조건에 따라 보청기 전문가가 될 수 있는 해외의 경우와는 차이가 많이나는 국내의 실정입니다. 그래서 청능사, 청각사와 같은 자격을 가지고 있는지 또 보청기 관련 업력이 얼마나 되는지 등을 홈페이지나 홍보페이지 등을 통해 꼼꼼하게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히어링허브의 경우 전국 9개 지점 모두 실력 있는 청각전문가들이 1:1 상담을 담당합니다. 전문적이고 차별화된 피팅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한국어음 특화피팅과 VSE(Vsirtual Sound Enviroment) 가상음향 피팅검사 시스템입니다. 

 

히어링허브는 한국어음에 특징을 반영한 한국형 피팅 적합공식을 기반으로 피팅을 하고 있는데, 6대 브랜드 모두 영어권을 기준으로 하는 제품개발과 피팅 공식이 개발되어 이를 그대로 사용시에 국내 보청기 사용자 분들은 불편함을 느끼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VSE 가상음향 피팅입니다. 보청기 착용자가 실제 사용환경과 유사한 배경소음을 재현한 상황에서 피팅을 제공하여 말소리 변별력과 소리 방향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이런 부분들이 사소하다고 느낄 수 있으나 이런 사소한 부분 하나하나가 모이면 전반적인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보청기를 착용 후 소리가 왕왕 울린다던지 주변 소음상황에 말소리가 들리지 않거나 음질 저하 등을 겪는 상황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런 실패를 피하기 위해 좋은 제품, 체계적인 피팅 시스템과 관리가 가능한 청각전문가의 유무 이 두가지 요건을 갖춘 센터를 찾아야 할 것입니다.

 

구입요령 4) 보청기 가격 합리적인지 확인하기

지금까지 성능에 관한 구입요령에 집중했다면 다음은 가격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어찌 보면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중요한 점은 위에서 말한 부분들을 충족하면서도 가격이 합리적인 곳을 찾는 것입니다. 현재 국내 시장에선 제조사의 권장소비자가격에서 50~70% 정도의 할인율을 보인다면 합리적인 곳이라고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할인 폭이 너무 크면 이상한 제품으로 의심 할 수 있지만 국내 의료기 제품의 가격등록 실정상 제조사들이 가격을 높게 책정하여 제품을 출시하고 있고 또한 시장경쟁이 과열되는 상황이 맞물려 큰 할인율을 보이고 있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며, 저희 히어링허브 또한 합리적인 가격을 제공하기 위해 큰 폭의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간혹 무료보청기, 무료체험 등 노인층의 소비자를 현혹하여 보청기 판매를 하는 곳이 있습니다. 얼마 전 뉴스기사에서 무료체험을 통해 보청기를 체험해보고 구매를 고민하기 위해 제품을 다시 반납하려고 했으나 환급을 거절당하는 경우로 피해를 본 사례가 많다고 합니다. 노인보청기 등을 알아볼 때는 위와 같은 자극적인 문구에 넘어가지 말고 신뢰할 수 있는 센터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구입요령 5) 청각장애 등급 및 보청기 지원금 여부 확인하기

보청기 할인율이 높지만 그래도 부담되는 가격임은 부정할 수 없는 실정입니다. 이런 높은 가격에 어려움을 겪는 다면 청각장애 등급을 확인하는 것도 좋은 보청기 구입요령이 될 수 있습니다. 청각장애 등급판정을 받는다면 국가에서 보청기 구입 시 최대 131만원까지 보청기 지원금으로 환급이 가능하도록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청각장애 등급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점으로, 장애등급 판정을 받아야 보청기 지원금을 통한 환급으로 보청기를 구매할 수 있지만 이 장애등급 판정을 받지 못하는 경우 또한 많고 장애등급 판정을 받기 위한 병원에서 진행하는 검사비 또한 만만치 않기 때문에 본인이 이에 해당하는 청력 정도 인지를 약식으로 나마 센터에서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보청기 보조금으로 제품을 구입할 경우에는 건강보험공단에서 지정한 제품 즉 보장구 제품에 한해 환급을 해주기 때문에, 각 브랜드의 프리미엄 등급은 가격이 너무 높아 보장구 제품에서 제외가 되어 있고, 보통 기본적인 기능을 갖춘 제품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각 제조사의 핵심 기술, 최신 기능 등은 포함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 아쉬운 부분으로 이를 잘 인지하고 보청기 지원금을 통한 제품 구매를 진행해야 할 것입니다.

 

구입요령 6) 사후서비스 (AS/보증제도)가 잘 되어있는지 확인하기

마지막 보청기 구입요령으로 사후관리 즉 AS와 보증제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앞에서 잠깐 언급한 내용으로 보청기는 내구연한을 5년으로 봅니다. 물론 관리의 영역이기 때문에 좀 더 오래 사용할 수도 있지만 전자제품의 특성상 오래 사용할 경우 고장이 자주 발생하게 되고, 제조사의 혁신적 기술변화 주기도 내구연한인 5년과 맞물려 개발이 이뤄지기 때문에 내구연한을 5년으로 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희 고객데이터를 통계를 내본 결과 평균 5년간 20회 정도 방문과, 소리 적합 피팅, 사후서비스를 받고 있습니다. 자주 사후관리를 진행하기 때문에 그만큼 믿고 맡길 수 있는곳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폐업의 위험이 없는 곳을 찾아야 합니다. 보청기 비용에는 관리비 또한 포함이 되어있다고 봐야 하는 것은 구입처가 아닌 곳에서는 같은 브랜드의 제품을 취급해도 관리를 받는 것이 굉장히 까다롭기 때문입니다. 비용을 다시 많이 지급해야 관리를 해준다거나, 저희의 경우에도 기존 고객의 서비스를 위해 저희 고객 외에는 피팅 등의 사후서비스 제공을 진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히어링허브는 믿고 맡길 수 있는 사후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고객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전국지점 공동구매 방식으로 합리적 제품가를 제시하고 자체 무상보증 기간의 연장, 주기적인 보청기 부품 청소와 점검, 분실케어, 청능재활 프로그램 등을 운영 중입니다.

 

보청기를 잘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보청기 값이 아깝지 않게 만족한다고 다들 이야기합니다. 최상의 만족도를 느끼기 위해선 결국엔 누구를 만나느냐가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품에 대한 정보도 중요하고 사람에 대한 정보도 중요합니다. 센터장 약력 등을 잘 확인하고 센터의 시스템을 파악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말한 6가지 보청기 구입요령을 따른다면 만족을 느낄 수 있는 선ㄴ택이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이상 청각전문재활센터 히어링허브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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