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청각솔루션네트워크 히어링허브 서초본점 대표 김광재 전문청능사입니다. 

 

 

오늘은 편측성난청인 분들을 위한 포스팅을 준비하였습니다. 편측성난청은 한측 귀는 정상 청력이지만 다른 측 귀에는 청력상실이 있는 난청을 뜻합니다. 또는 양측 귀 모두 난청이 있지만 양측 청력의 편차가 매우 클 때를 편측성난청이라고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난청은 양측 귀에서 함께 진행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쪽 귀에만 난청이 있는 경우 대처 방법을 잘 모르실 수 있습니다. 확실치 않은 정보로 인해 시행착오를 겪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편측성난청 보청기 비교를 통해 어떤 솔루션이 적용되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편측성난청

 

보청기 비교에 앞서 편측성난청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로 인해 어떤 불편과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한측 귀에만 난청이 있거나 또는 양측 모두 난청이 있으나 그 차이가 비대칭적으로 심한 경우를 편측성난청으로 분류합니다.  양측 청력 차가 30데시벨(dB) 이상이거나 어음인지력 검사 결과가 양측 귀 20% 이상 차이가 날 때, 비대칭적 청력이라 볼 수 있습니다. 편측성난청을 갖고 계신 분들은 대부분 일상 생활에서 피로감을 많이 느낍니다. 그도 그럴 것이 2개의 귀를 통해 소리를 듣고 이해해야 하는데 본인도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청력이 좋은 측 귀로만 소리를 듣기 때문에 몸에 상당한 피로가 쌓일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2개 귀를 이용해 소리 크기, 강도, 시간차를 분석해 소리 방향을 감지하고 소리를 풍성하고 균형있게 들을 수 있습니다. 양쪽 귀를 이용해 소리를 합산하여 들으면 가청 범위가 높아지고 청취력도 좋아집니다. 하지만 한쪽 귀로만 소리를 듣는다면? 더 많은 일을 하게 됨으로써 피로도가 높아지고, 이는 삶의 질 저하를 불러옵니다. 문제는 나중에는 청력이 좋은 측 귀도 나빠진다는 것입니다. 한 연구결과를 보면 한측 귀에만 난청이 있는 소아의 경우 두단어로 구성된 어구를 습득하는 게 정상청력을 갖고 있는 소아보다 약 5개월 가량 지연된다고 합니다. 나아가 청소년은 학업 성취도 저하와 성인은 업무 효율 저하, 혼동, 무력감 등을 느끼기 쉬운 상태로 변하는 등 삶에 전반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반드시 중재해야 합니다. 

 

 

 

청력이 나쁜 쪽 귀에 보청기를 하면 될까요?

 

 

 

양측 난청인 경우 양쪽에 보청기를 하게 되죠. 한쪽에만 난청이 있다면? 보통, 난청이 있는 쪽에 일반 보청기를 착용하면 되겠거니, 생각하실 겁니다. 하지만 그게 그렇게 간단한 문제가 아닙니다. 세부적인 청력 상태를 살핀 후에 솔루션을 결정하셔야 하는데요 보통 편측의 경우 크로스보청기냐 일반보청기냐 보청기 비교를 한 후 선택을 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청력일 때는? 청력이 나쁜 측 귀에 일반 기도형 보청기 착용을 하시면 됩니다. 빨간 색 선은 오른쪽 청력을, 파란색 선은 왼쪽 청력을 의미하는데요 청력이 좋은 측 귀가 정상청력이고 난청이 있는 측 귀가 중도 수준 난청인 경우 일반 보청기 착용이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청력이 약한 쪽에만 보청기를 착용하기 때문에 비용적인 부담도 적고요, 착용에 대한 부담도 적어 많은 분들이 희망(?)하는 솔루션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청력검사 결과 위와 같은 청력이라면? 아쉽지만 다른 보청기 솔루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실상 대부분의 분들이 앞선 청력보다는 위와 같은 청력일 때 센터를 방문하게 됩니다. 위의 청력도와 같은 청력일 땐 직접적인 불편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보통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을 때 청각센터를 방문하게 되는데, 그러면 위와 같이 난청이 어느 정도 진행이 된 상황이 많습니다. 

 

앞선 청력도와 비교를 해보면, 청력이 좋은 측은 경도 수준으로 난청이 있고, 청력이 나쁜 측은 고심도 수준으로 청력이 매우 안좋은 상황입니다. 양측 귀 청력 차이도 심한 편이죠? 이럴 때는 크로스 보청기 시스템을 고민하셔야 합니다. 

 

 

크로스보청기란?

 

 

청력이 좋은 쪽과 나쁜 쪽 모두에 보청기를 착용하게 되는데요, 정확히는 청력이 좋은 측 귀에 일반 보청기를 하고 청력이 나쁜 측 귀에는 수신기 역할을 하는 크로스 제품을 착용하는 것입니다. 청력이 나쁜 쪽에서 발생하는 소리를 수신기의 크로스 보청기가 집음을 하고, 이를 반대쪽에 착용 중인 일반 보청기(송신기)에 전달을 해 주는 시스템을 크로스보청기라고 합니다.

 

청력이 좋은 쪽으로 소리를 전해주기 때문에 다양한 방향에서 소리가 발생하더라도 놓치지 않고 편안하게 들을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음이 많은 복잡한 환경에서도 양측 귀의 소리를 합산해 전달을 받기 때문에 가청 범위도 확대됩니다.

 

 

 

이 때 소리를 어떻게 전달을 해주느냐에 따라서 크로스보청기도 2가지 타입으로 나뉠 수 있는데 크로스와 바이크로스입니다. 소리 전달 시 증폭 여부에 따라 나뉘게 되는데요,  소리를 증폭하지 않고 그대로 전달해 주는 것을 크로스, 소리를 증폭해 전달해 주는 것을 바이크로스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한쪽 청력이 정상청력이지만 반대측은 농(deaf) 상태라 거의 듣지 못한다거나, 어음변별력이 매우 떨어진 상태에서는 크로스 시스템이 적용되고, 양쪽 모두 난청이 있을 때 당연히 소리 증폭이 필요하기 때문에 바이크로스 시스템이 적용이 됩니다. 

 

위 솔루션에도 물론 단점은 있습니다. 양쪽에 모두 보청기를 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적인 부담이 있을 수 있고요, 또 난청이 있는 쪽 귀에는 직접적인 청각적 자극이 이뤄지지 않는단 것입니다. 그렇지만 현재 양측 비대칭성의 편측성난청에는 가장 효과적인 보청기 솔루션으로 꼽힙니다. 

 

 

편측에 대한 솔루션으로 골전도보청기도 있습니다. 일반 보청기 착용이 어려운 분들이나 편측성난청인 분들께 추천드리는 솔루션인데요, 골전도보청기에 대해 자세한 내용은 위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

 


크로스냐 일반보청기냐, 보청기 비교를 하기에 앞서 중요한 건 내 청력상태를 정확하게 인지하는 것이겠죠? 청력에 따라 솔루션이 각기 달라지니 말입니다. 청각센터에서 정밀한 청력검사를 받음은 물론, 청력검사 결과를 정확히 분석할 수 있는, 편측난청에 대한 임상경험 풍부한 센터를 찾아가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히어링허브는 국제표준화기구에 적합한 검사시설과 첨단장비를 이용, 정밀한 청력평가 시행이 가능한 곳입니다. 또한 세계 6대 메이저 보청기 브랜드 제조사의 공식 공급센터일뿐 아니라 메델 MEDEL 인공와우 상담 및 골전도 보청기 공식 취급센터입니다. 그만큼 일반 난청 뿐 아니라 편측성난청에 대한 전문성과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다양한 난청 사례에 적합한 해결책 제시가 가능한 곳이라는 말씀 꼭 드리고 싶습니다. 

 

보청기, 내 청력에는 어떤 것이 잘 맞는지 꼼꼼히 비교하시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히어링허브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