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청각재활전문센터 히어링허브 김광재 원장입니다. 

 

오늘은 저희 히어링허브 대구센터에 방문하신 대구보청기 70대 할아버님의 고주파 난청으로 귓속형보청기와 귀걸이형 보청기를 고민하신 부분과 선택에 대한 후기를 전해드려 보려고 합니다. 아래 내용은 대구센터 원장님이 작성하여 주신 내용입니다.


평소 바둑을 취미로 두신다는 할아버님은 바둑채널 티비를 좋아하시고 평소 두류공원에서 다른 분들과 바둑을 두는 것을 취미로 하신다고 합니다. 요즘들어 티비를 볼때도 소리를 키워서 듣고 야외에서 바둑두면서 대화할 때 소리가 평소보다 잘 들리지 않아서 청력에 대한 걱정이 생겨 대구보청기를 알아보던 중 저희 유튜브를 보시고 믿음이 가는 것 같아 방문하셨다고 합니다. (저희 아버지도 그렇지만 요즘 어르신들도 유튜브를 많이 보시는 것 같습니다 ^^)

 

"그래도 일상생활 하는데 아직까지는 크게 불편함을 느끼진 않아" 라고 말씀해 주셔서 정확한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먼저 어음인지도 검사(WRS)를 실시하였습니다. 

 

청력검사결과 대구보청기 할아버님은 전반적으로 난청이 진행중이라고 볼수 있었습니다. 고주파대역에서 다른 주파수대역보다 청력이 많이 떨어진 상태였습니다. 어음인지도 검사는 왼쪽 60% 오른쪽 70%가 나왔습니다. 보통 어음인지도 검사에서 정상청력 수준은 90~100%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어음인지도 검사는 피검사자의 말소리 분별력을 측정 해볼 수 있는 검사입니다. 1KH 순음청력검사 결과값을 기준으로 피검사자가 듣기 좋을 정도의 음량(dB)으로 검사를 진행합니다. 검사자가 한음절 단어를 먼저 들려주고 피검사자가 따라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한음절 단어를 정확하게 인지해야 똑같이 발음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어음인지도 검사를 통해 말소리 분력력이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총 20~25개 정도의 한음절 단어로 검사 후 맞춘 개수를 통해 평가하는 방식으로, 위에서 말한 60%라고 하면 10개 중에 6개를 정확하게 발음한 것으로, 쉽게 얘기하면 10마디 중 4마디 정도는 분별이 안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어음인지도 검사에서 50% 이상인 수치는 청각전문가 입장에서 보면 다행인 수치입니다. 아직까지는 청각의료제품들을 통한 재활 시 기대효과가 높은편이고 실제로 그렇기 때문입니다. 50% 정도 기준으로 대화의 반을 놓치는 수준이기 때문에 높은 수치라곤 할 수 없지만 보청기를 착용하고 청각재활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높은 만족도가 나오는 정도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난청이 시작되는 것 같은 조기에 센터를 방문하거나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많이들 문의하시는 청각장애등급 정도의 수준에선, 물론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중증의 경우 10~20%에 많이 분포하며 경증의 경우에도 50% 미만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쉽게 말해 대화자체가 어려운 수준으로 재활도 어려움이 따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 조금 불편하긴 한데 보청기를 쓸 필요까진...이라는 생각이 드는 초창기에 청능재활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한 것 입니다. 

 

어떤 형태의 보청기를 생각하셨어요?

 

다시 대구보청기 할아버님 이야기를 마저 드리면, 어떤 보청기를 생각하고 오셨는지 먼저 질문을 드렸습니다. 보통 이렇게 난청 초기에 센터를 찾아주신 분들은 귓속형보청기를 많이 생각하십니다. 남들에게 내 불편을 드러내고 싶어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대구보청기 할아버님 또한 귓속형보청기를 생각하고 오셨다고 하셨지만 편하게 잘 들을 수 있는걸 우선으로 생각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충전식 오픈형보청기(귀걸이형)를 추천해 드렸습니다.

 

예전에 비해 요즘은 귓속형보청기보다 오픈형보청기의 보급률이 굉장히 높아졌습니다. 현재 모든 제조사의 오픈형 보청기들이 충전방식의 제품이 출시가 되어있으며, 안정성 또한 좋아졌으며 최신기능 또한 먼저 적용되어 출시되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좀 더 편리할 수 있습니다. (귓속형 충전식 보청기도 출시가 되고 있지만 귓속형의 경우 아직 보청기에 내장되는 충전지의 크기로 인해 사이즈가 아직은 큰 편으로 귓속형의 큰 장점인 노출이 적다는 점이 상실된다고 봐야합니다.) 배터리 교체식은 요즘 보청기 사이즈가 작아 배터리 교환시에 불편함이 생길 수 있고 충전식의 경우도 자기전에 충전시, 하루,이틀 정도는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구보청기 할아버님에게 충전식 오픈형 보청기를 추천드렸습니다. 

 

할아버님께서 마스크쓰고 다니면 마스크를 벗을 때 잃어버리진 않을까를 걱정하시면서 고민을 하셔서, 필요시엔 분실방지끈을 이용하고 보청기를 먼저 착용한 뒤 그 위에 마스크를 끼면 마스크를 벗어도 잘 딸려나오지 않는다고 착용연습 조금만 해보면 크게 불편하지 않으실거다 말씀드리니, 그럼 잃어버릴 걱정은 안해도 되네 하시며 충전식 오픈형 보청기를 선택하셨습니다.

 

이에 맞춰 각 브랜드 제품들을 블라인드 청음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할아버님께서는 오티콘 제품이 소리가 듣기 좋아 마음이 기우신다고 하셔서 오티콘 제품 기능과 등급에 대해 설명을 드렸습니다.  오티콘브랜드는 글로벌한 명문제조사로 타브랜드와 달리 생생한 말소리 전달을 포커스로 말소리 분별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는 제품으로 알려졌습니다.

 

오티콘의 고유 철학인 브레인히어링에 특화되어 말소리 보존을 더욱 잘할수 있도록 모어사운드인텔리전스와 모어부스터 기능 등 실제 사용자의 잔존청력을 극대화 할수 있는 기능들을 알고리즘에 구현한 제품입니다. 또한 실시간 양이통신을 통해 주변 상황을 360도 분석하고 소릴 재구성하기 때문에 방향성과 소음억제 면에서 효율적인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구보청기 할아버님의 경우 평소 공원에서 지인분들과 바둑을 자주 두시기 때문에 앞 뒤 옆 가리지 않고 훈수를 두시는 분들의 말소리들의 방향성과 외부의 바람소리나 기타 소리들을 제어하는 면에서 만족하며 사용할 수 있는 보청기라고 설명을 드렸습니다. 

 

 각 제조사 브랜드마다 이름은 다르지만 난청인이 겪을 수 있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기능들이 개발되어 보청기에 탑재되고 있지만, 이런 기능들을 제품의 등급별로 차등을 두어 설정해 놓았습니다. 전작에 비해서 좀 더 의미있는 수준의 기능들과 새롭게 개발된 기능들은 최신 출시된 제품들을 사용해야 적용받을 수 있고, 또 고급형 이상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조금이라도 불편한 부분들의 효과적인 개선이 될 선택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내게 필요한 기능들이 탑재된 제품인지 또 배제되어 있는 등급인지 등을 잘 확인하고 내게 맞는 최선의 제품을 찾는것이 보청기의 가성비를 맞추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대구보청기 할아버님께서 피팅을 받으시면서 바둑두러 다니실때도 티비를 보실때도 너무 만족스럽다고 이야기 해주셔서 제가 더 감사한 기분입니다. 저희 청각재활전문센터 히어링허브는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여드리기 위해 청력검사부터 본인에 맞는 제품 추천, 평소 생활에 맞는 1:1 맞춤형 피팅까지 체계화된 시스템을 통한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기자체도 중요하지만 내게 맞는 어떤 제품을 추천받고 어떻게 사용할 지에 대한 안내 및 조절을 누구에게 받느냐에 따라 실제적인 만족도 차이가 큰 제품입니다.

결국엔 사람인 것 같습니다. 한분한분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히어링허브 대구센터 박혁순 원장이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