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청각재활전문센터 히어링허브 대표원장 김광재 전문청능사 입니다.

 

오늘은 저희 히어링허브 분당센터에 방문을 해주신 성남 분당보청기 고주파 청력 귀 손실로 방문해 주셨던 야탑 할아버님 이야기를 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분당센터 원장 원종규 청각사님이 보내주신 내용입니다. 

 

노인성난청으로 고주파 청력의 손실이 발생하면 가장 먼저 느끼는 증상이 바로 소리는 들리지만 이 소리의 뜻을 구분하는 것이 어렵다라는 점이 고주파 청력 손실로 인한 난청인 분들이 이야기하는 공통된 증상입니다. 소리를 아무리 크게 해도 무슨 말을 하는지를 알아듣지를 못하는 경우가 많아 대화를 할때마다 다시 물어보게 되다보니 사람들과의 대화가 답답하고 또 더이상 대화를 하는것이 힘들어 지는 상황까지 발생하게 됩니다.

 

오늘 말씀드리는 성남 분당보청기 야탑 할아버님의 후기를 통해서 어떤 청력에 어떤 보청기를 통해 이득을 보고 있는지 알고 내 청력상태와 난청에 대해서도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1. 보청기 상담

 

보청기의 사용이 필요한 시점은 모두 동일합니다. 왜냐하면 보청기는 난청이 시작됬다는 것을 인지하는 순간 즉 가장 빠르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늦어질수록 보청기의 효과가 급감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 일을 하면서 항상 아쉬운 점은 보청기를 구입하러 찾아오는 시기가 대부분 너무 늦는다는 점입니다.

 

오늘 말씀드릴 야탑에 사시는 할아버님도 마찬가지 였습니다. 보청기를 구입하려고 찾아오신 시기가 조금은 늦게 저희 센터를 찾아주셨습니다. 기존에 보청길르 사용해본 경험은 없으셨고, 청력이 떨어지기 시작한다는 것을 인지하신지는 벌써 5년정도 지난 후였습니다. 그럼에도 보청기를 구입해야겠다고 생가하지 않았던 것은 내 청력이 문제가 될 정도로 나쁘지 않다고 생각을 했기 때문이라고 하셨습니다.

 

보청기를 구입하는 것을 꺼렸던 다른 이유도 있는데 처음 청력이 떨어지는 것을 느꼈을 때는 직장에 다니고 계시던 시기였기 때문에 보청기를 쓴다는 소문이 나는 것을 꺼리셨다고 하셨습니다. 어느 정도 나이가 있다보니 업무적으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생각이 컷다고 하셨습니다. 그렇게 난청을 방시한 시간이 5년이 넘어가니 이제 대화를 할때 정상적으로 하기 어려워 지면서 말소리 구분이 잘 되지 않으셨다고 합니다.

 

소리는 들리지만 무슨 얘기를 하지는 이해가 안되는 상황이 점점 많아지면서 생활에 답답함을 느끼다 결국 보청기를 생각하고 저희 센터를 방문해 주신 것이었습니다. 5년을 버티다가 오셨으니 굉장히 오래 버티셨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바로 정밀청력검사를 시행하여 센터를 방문해 주신 야탑 할아버님의 청력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성공적인 보청기 사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우선 되어야 하는 것이 정확한 청력검사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음인지도 검사를 통해 보청기의 효과가 어느정도 있는지 대략적으로 유추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검사를 복합적으로 시행해야 합니다.

 

성남 분당보청기 야탑 할아버님의 청력검사 결과 양쪽의 청력이 떨어진 상황이었고 그 중 우측의 청력이 더많이 손상되 어음인지도가 55% 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좌측의 귀에 많이 의지하는 상황이었지만 좌측 귀 또한 70%의 어음인지도로 정상적으로는 청취가 불가능한 상황이었고 이로 인해 대화시에 말소리를 정확히 알아듣지 못하게 되는 원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고음으로 갈수록 떨어지는 형태의 청력이었기 때문에 보청기는 귓속형 제품보다는 오픈형 제품을 권해드렸고 청음테스트로 오티콘과 포낙, 와이덱스 제품을 순차적으로 들려드렸는데 가장 편안하게 느끼신 제품은 와이덱스의 모멘트 제품이었습니다.

 

2. 보청기 선택

 

와이덱스 제품의 경우 소리가 자연스럽게 들리는 제품으로 유명한데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로 퓨어사운드 기술력을 꼽을 수 있습니다.  제로딜레이 기술이 있습니다. 제로딜레이 기술은 보청기가 소리를 처리하는 시간을 최소화하여 착용자가 인식하는 소리의 왜곡을 줄이고 개별 음향측정을 통해 더 정밀하면서 개별화딘 소리를 전달합니다. 실제로 101명의 보청기 착용자를 대상으로 기존 보청기와모멘트의 음질 자체의 만족도와 다양한 상황에서의 음질 만족도 경험을 비교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 기존 보청기의 만족도가 69% 정도로 응답을 했고 모멘트 제품의 경우 90%의 응답률을 보였습니다. 또 저희 센터에서 모멘트 제품을 사용하시는 분들의 만족도 또한 매우 높은 편이라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고객님께서 최종적으로 선택하신 모델은 모멘트 440모델로 최상의 등급 제품입니다. 소음의 증폭을 최소화할 수 있고 조금 더 또렷하게 말소리를 전달해 줄 수 있는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같은 모델이라 하더라고 각 등급마다 조금씩의 기능 차이가 있습니다 . 비록 고가의 제품이지만 보청기를 한번 구입하게 되면 보청기의 내구연한인 5년이나 또 그 이상 길게 사용한다는 점을 감안하시고 최종적으로 모델을 결정하셨습니다.

 

3. 보청기 착용

 

평소 보청기를 사용해보지 않았거나 주변에 사용하는 사람이 없다면 보청기도 안경처럼 구매해서 착용하고 바로 효과를 볼거라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보청기는 반제품입니다. 보청기의 쉬운 적응을 위해서는 우선 조용한 곳에서만 사용하고 차츰 시끄러운 곳으로 옮겨가면서 적응을 해야하며 그 때마다 내게 맞는 소리값을 찾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고객님에게도 이런 부분들을 충분히 설명드리고 보청기를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소리적응 과정을 진행하려 했으나, 빨리 적응하시고 싶으셨는지 처음부터 장소를 불문하고 제품을 사용하시면서 시끄러운 소리에 적응을 하지 못해 만족도가 떨어지셨으나, 피팅과정을 통해 소리의 변화를 드리고 적응과정을 다시 열심히 수행하신 결과 2달 정도 뒤부터는 보청기에 완전히 적응을 하셨습니다. 말소리 인지능력이 착용전에 비해 월등히 높아지셔서 만족도가 매우 높으셨습니다.

 

저희 히어링허브의 경우 첫 착용 후 1주 후, 2주 후, 한달, 3달, 6달 일정한 간격을 두고 체계적인 적합 피팅을 시행합니다. 전국 9개 센터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국어음 특화피팅과 VSE가상음향 피팅시스템 등 차별화되고 전문적인 청각재활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6대 메이저 보청기의 경우 모두 영어권을 기준으로 제품개발과 피팅 공식을 성립하기 때문에 이를 그대로 적용시에 보청기 사용시 불편함을 느끼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VSE 가상음향 피팅을 통해 보청기 착용자가 실제 사용환경과 유사한 배경소음속에서 피팅을 제공할 수 있어 말소리 변별력과 소리 방향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사소할 수 있으나 사소한 하나하나가 쌓이면 내게 만족도가 되서 돌아올 수 있는 법이기 때문에 최대한 고객분들의 제품 적응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남 분당보청기 야탑 할아버님도 물론 이전처럼 100% 완벽하게 소리를 인지하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보청기 착용전보다 대화시의 말소리도 현저하게 줄어들고 뜻을 못 알아들어 다시 되묻는 상황이 많이 없어지셨다고 하셨습니다. 저희도 열심히 적응과정을 도와드렸지만 본인의 의지가 매우 강하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후에도 주기적인 조절을 통해 원활하게 보청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생활 만족도가 매우 높아지셨다고 이야기 해주십니다. 

 

보청기를 고민할 때 어렵게 생각하면, 점점 더 어려워 질 뿐입니다. 고민을 조금 내려놓고 조금 더 빨리 시작한다면 보청기의 효과를 최대한으로 경험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상 청각솔루션네트워크 히어링허브 분당센터 원장 원종규 청각사였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